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 α/공부

내 기획과 디자인을 설득할 때 자주 사용되는 실무 용어 정리_3편

by 32chaeyeon 2023. 11. 13.

실무 용어 글의 마지막입니다. 앞선 2개의 글을 통해 실무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많이 습득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실무 용어는 무수히 많고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말을 하지 않고는 업무를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없이는 업무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생각하고 있는 그림이 다르면 같은 일을 반복 진행하기 쉬우니까요. 실무 용어에 대한 글을 3편으로 마무리되지만, 틈틈히 필요한 용어들을 1~3편의 게시물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2편을 아래 첨부합니다. 함께 보시면 더 좋을 듯 싶습니다!

 

https://chaeyeon-chaeyeon.tistory.com/94

 

내 기획과 디자인을 설득할 때 자주 사용되는 IT 실무 용어 정리_2편

실무 용어는 업무를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용어를 모르면 업무를 진행하며 당황스럽거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회

chaeyeon-chaeyeon.tistory.com


공유해드릴 실무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Viral
02. Viral Loop
03. VoC
04. 게릴라 테스트
05. 매몰비용
06. 온보딩
07. 이탈률(Bounce Rate)
08. 인지비용
09. 전환율(Conversion Rate)
10. Align
11. Digging

12. Logic
 
 
 
 
 
01. Viral

 

바이러스 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파생된 단어로 유행하는, 빠르게 퍼져나가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대체로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빠르게 급속도로 퍼져서 유행처럼 인기가 많아지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며 바이럴마케팅, 바이러스마케팅 등으로 불립니다. 인위적이 아닌 유저 개개인이 스스로 행동을 함으로써 제품이 홍보되는 현상입니다.

 

(활용 예시) 저희 서비스의 A이슈가 지속적으로 바이럴되고 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02. Viral Loop

 

위에서 언급한 바이럴이라는 단어에서 더 나아간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명의 유저가 제품을 사용하고 다음 유저를 유입시키기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최초의 유저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이후의 유저들은 하나의 네트워크와 같은 형태를 구성하고 이는 루프 즉, 반복되면서 구조를 형성합니다. 바이럴 루프가 만들어지면 별다른 노력을 굳이 하지 않아도 신규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현재 시장에서의 제품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바이럴 루프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03. VoC

 

Voice of Customer라는 뜻으로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전반의 경험이나 의견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말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퀄리티와 완성도를 높이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용 예시)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 우리는 VoC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04. 게릴라 테스트

 

제품에 대한 유저의 사용성과 경험에 대해 저비용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제품에 대한 가설이나 가정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기술의 약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최소화하고 이후의 리서치와 새로운 테스트 계획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게릴라 테스트는 간단히 직접 유저를 만나 프로토타입을 노출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습니다. 간단하지만 명확한 개선사항을 빠르게 파악하기에 좋은 방식입니다.

 

(활용 예시) 당장 UT나 인뎁스 인터뷰를 하기엔 제품이 안정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선 게릴라 테스트를 진행해보려 합니다.

 


  
05. 매몰비용

 

이미 지출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을 뜻합니다. 초기의 의사결정으로 결정된 해당 비용은 이미 지출되었기 때문에 번복하거나 원복할 수 없습니다. 실무에서는 재화와 관련된 매몰비용이 아니더라도 매몰비용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노력을 들이고 집중력을 발휘하며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도 노동력의 매몰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해당 프로젝트에 투입된 매몰비용만 무려 1억 가까이됩니다. 

 

 
 
06. 온보딩

 

일반적으로는 한 조직 내에 새로운 구성원이 추가될 경우 적응을 돕기 위해 조직의 목표나 기술, 문화 등을 안내하고 교육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프로젝트에서도 마찬가지로 해당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나 업무, 기술 등을 접할 때 해당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이해를 돕고 사전 지식을 쌓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활용 예시) 자사 서비스는 경쟁사보다 유저의 진입 허들이 높기 때문에 온보딩 서비스의 대상을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07. 이탈률(Bounce Rate)

 

사용자가 처음 방문했던 페이지 이후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이 없이 서비스를 떠났을 경우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일정 기간을 정하고 해당 시간 안에 이탈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수집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의 총 세션 수를 단일 페이지 세션 수로 나누거나 전체 유저수로 이탈한 유저수를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서비스의 전반적인 유저 행동을 측정하고 손익을 정량화해볼 때 도움이 되는 데이터입니다.

 

(활용 예시) 이탈률이 가장 높은 퍼널은 어디인지 쌓인 데이터 자료를 통해 확인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08. 인지비용

 

서비스 혹은 제품을 경험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요소들과 내용들을 인식할 때 소요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시간에 대한 비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유저가 서비스를 파악하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는 좋은 방식이 아니고 유저는 제품 이해를 위한 많은 비용을 쓰고 싶지 않아 하기 때문에 인지비용이 높은 제품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인지비용이 굉장히 높다는 소리인데 인지비용이 적으면서도 바로 해볼 수 있는 것을 고민하기 시작한거에요.

 


  
09. 전환율(Conversion Rate)

 

유입된 양에 대비하여 전환이 얼마나 일어났는지를 측정하여 나타낸 비율을 의미합니다. 주로 유저의 방문 이후의 행동을 파악할 때 사용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구매하거나 가입을 하고, 무언가를 다운받는 등의 행위처럼 이전과 확연히 다른 양상이 드러났을 경우에 그 비율을 측정합니다.

 

(활용 예시) 가설처럼 실제로 유저리뷰가 자사 서비스의 구매 전환율에 도움이 되는지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0. Align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목표 혹은 방향에 맞게 맞춘다, 정렬한다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기까지 이 과정은 무한대로 계속 반복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오랜 분석 끝에 결론적으로 해당 목표를 얼라인하기로 했습니다.


 
 
11. Digging

 

원래는 디제이들이 자신의 라이브러리를 채우기 위해 계속해서 음악을 찾는 행위를 말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해당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깊게 파고들다, 과몰입하다 등의 말로 풀어 쓸 수 있습니다. 찾고 있었거나 아직 찾지 못한 것을 찾을 때까지 계속해서 찾고 채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실무에서는 정확히 원인을 찾지 못한 문제나 그 원인을 파악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활용 예시) 해당 이슈는 명확한 문제 파악을 위해 지속적으로 디깅해봐야 합니다. 

 


 
12. Logic

 

프로그래밍 용어로,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때 그 흐름과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처음 시작부터 끝까지 단계가 진행될 때 그 모든 단계와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용어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작게는 퍼널부터 프로젝트, 비즈니스까지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서비스 로직을 확인해보면 유저가 해당 액션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