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 α/공부

내 기획과 디자인을 설득할 때 자주 사용되는 IT 실무 용어 정리_1편

by 32chaeyeon 2023. 10. 11.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유저 혹은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작업물에 대해 설득력있게 설명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득력있게 말하기 위해서는 뒷받침되는 정량적인 수치 근거가 매우 중요하겠지만, 그와 더불어 기본적인 시장의 비즈니스나 마케팅 전략, 디자인 원칙과 기준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상대방의 이해를 돕기에도, 빠르고 명확한 설명을 하기에도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기획 혹은 디자인을 설명하거나 설득할 때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 지에 대한 활용 예시도 적어두었으니 참고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공유해드릴 실무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A/B Test
02. Backlog
03. Conversion

04. Cost

05. Disclaimer

06. Drill Down

07. Edge Case

08. Feature

09 Funnel

10. Lock-in 효과

11. Market Fit

 

 

 

 

01. A/B Test

 

웹 사이트 혹은 플랫폼의 유저를 임의의 기준을 가지고 두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두 집단에게 다른 형태의 콘텐츠 혹은 특정 UI 등을 가진 시안을 가지고 실험을 진행하고 비즈니스에서 최상의 결과가 동반되는 최적화된 시안을 찾아내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대체로 두 가지를 비교하기 때문에 A/B Test라고 불리며 결과적으로 유저 관심도가 더 높은 버전으로 선택하여 운영 버전에 적용합니다.

 

(활용 예시) 작업된 시안들은 A/B 테스트를 통해 비교분석한 뒤 성과가 좋은 시안으로 결정하여 실서버에 반영하겠습니다.

 

 

 

02. Backlog

 

개발해야 하는 서비스와 프로젝트에서의 아직 작업하지 않은 기능과 일들을 우선순위를 정해 정리해둔 목록을 말합니다. 서비스 내의 포함시키려고 하는 기능들의 문제 혹은 해결방안, 결과값 등을 명시하여 개발을 진행하는 순서를 정하고 필요한 기능과 불필요한 기능을 구별하는데 사용합니다.

 

(활용 예시) 프로젝트의 백로그를 확인한 후, 해당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 것 같습니다.

 

 

 

03. Conversion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상태를 변하게 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서비스 내에서 유저에게 원했던 행동이나 행위를 유저가 달성했을 경우를 의미합니다. 제품 구매나 서비스 가입 등을 예시로 들 수 있고 해당 행위의 전환율이 높아질 수록 매출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이번 기능 개선을 통해 제품의 컨버전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04. Cost

 

번역된 뜻대로 하면 비용, 값이라는 뜻입니다. 실무에서는 서비스 내에서 유저가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유무형의 자산을 투자하는 것을 모두 의미합니다. 유저가 서비스를 가입하며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물론이고 유저의 개인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약관에 동의하는 행위도 Cost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해당 페이지에서는 개인정보수집동의라는 Cost를 마지막 단계로 배치해야 동의율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05. Disclaimer

 

면책 조항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하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유저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과 행사할 수 있는 권리, 의무 등의 범위를 지정하고 제한하여 노출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활용 예시) 선물하기 이벤트 페이지의 디스클레이머 위치 변경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06. Drill Down

 

변수를 찾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수동 분석 방법으로도 말하며, 문제 사항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한다는 뜻입니다. 가장 큰 범위에서부터 가장 작은 범위의 단위까지 세부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다시 세분화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을 말합니다.

 

(활용 예시) 마이페이지에서의 문제 상황을 드릴 다운한다면 해결방안에 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07. Edge Case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고 극단적인 특수한 상황에서만 발생되는 문제 혹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서비스를 개발하며 설계했던 방식대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생각하지 못했던 경로나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 또한 엣지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신규회원 가입 페이지에서 엣지 케이스가 발견되었습니다. 텍스트 필드의 글자수 제한을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08. Feature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하나의 기능을 뜻하는 말입니다. 하나의 플로우를 가지고 제품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은 모두 피처입니다. 핵심 기능은 키 피처라고 부릅니다. 

 

(활용 예시) 해당 사안은 단독 피처보다는 현재의 A 피처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작업하면 키 피처로 만들 수 있을 거라 예상하는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9. Funnel

 

깔때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진입부터 최종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전환, 이탈 등이 등장하는 여정 단계를 가시화한 것을 각각 하나의 퍼널이라고 부릅니다. 퍼널을 사용하면 어떤 단계에서 유저가 유입되고 이탈하는지, 어떤 단계를 통해 최종 단계에 도달하는지 분석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상품 퍼널에서 결제 퍼널까지의 전환율이 30%입니다. 나머지 70%의 유저는 어떤 이유로 페이지를 이탈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10. Lock-in 효과

 

특정 서비스와 제품에 유저를 묶어 두는 효과를 말합니다. 서비스 내의 특정한 기능이나 서비스 자체의 매력으로 다른 선택을 제한하여 해당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입니다. 대체로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효과이며 유사한 다른 제품으로 옮겨갈 수 없을 정도로 독점적인 상황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이번 배포를 통해 추가될 신규 기능은 제품에 락인 효과를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11. Market Fit

 

제품이 시장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지를 확인한다는 뜻의 용어입니다. 시장에서 제품이 유저에게 얼마나 사랑받을 수 있을지 유저의 문제를 얼마나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시장에서 입지가 확인된 제품은 유저들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매출의 증가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마켓핏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활용 예시) 이번 프로젝트는 커머스 시장에서 마켓핏이 잘 맞을지가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 기획과 디자인을 설득할 때 자주 사용되는 IT 실무 용어 정리_2편 바로 가기 >

 

내 기획과 디자인을 설득할 때 자주 사용되는 IT 실무 용어 정리_2편

실무 용어는 업무를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용어를 모르면 업무를 진행하며 당황스럽거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순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회

chaeyeon-chaeye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