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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_일상/일상생활 속의 UX

2022년도 지구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 (feat. 구글, 유튜브, 네이버, 다음)

by 32chaeyeon 2022. 4. 24.

최근 4월 22일은 지구의 날이었습니다. 지구의 날은 1970년도 미국의 상원의원과 하버드 대학생에서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52주년을 맞았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이 점점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미 각자의 방식으로 지구의 날을 기념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몇몇의 세계적인 플랫폼들이 지구의 날을 어떤 식으로 알리고 기념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좋은 인사이트가 되기를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 기후 변화의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함께 행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은 작년에 "개개인이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자"라는 희망적인 메시지의 그림과 애니메이션과는 대비되게 올해는 경고의 의미가 강력한 로고를 사용했습니다. 구글의 기존 로고를 과감하게 생략하고 1986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매년 12월에 실제로 촬영한 타임랩스 GIF이미지로 이를 대체했습니다. 아프리카, 그린란드, 호주, 독일 등 다양한 나라와 환경의 기후 변화가 심각하다고 이야기하고 있고 실제로도 전문가들에 따르면 환경 문제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공개한 제6차 보고서는 지구 온도가 2도 이상 상승할 경우 최대 54%의 생물종이 멸종하고, 주요 작물을 아예 재배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IPCC의 실무그룹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은 지구 온도 상승분을 1.5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은 현재로서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의 운영사인 알파벳은 2007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을 총합 제로로 낮추는 '탄소 중립' 선언을 했고 2030년까지 모든 데이터 센터를 재생가능 에너지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구글의 2022년도 지구의 날 기념일 로고 (2022년 4월 22일)




: 크리에이터들의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

 

지구의 날을 맞아 유튜브는 로고를 애니메이션 로고로 변경하였습니다. 기념일 로고는 웹과 앱에 접속했을 때부터 시작하여 멸종위기종인 미어캣, 수리부엉이 등과 함께 해양생물들이 등장하고 자연으로 보이는 그래픽과 망원경을 끝으로 유튜브 로고 오른쪽에서 마무리됩니다. 간단한 애니메이션 그래픽으로 현재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동물들을 보여주고 망원경으로 '이제 더이상 쉽게 찾아볼 수 없다'는 간접적인 경고메시지를 표현한 듯합니다. 로고를 클릭하면 '오늘은 지구의 날'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이번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크리에이터의 노력을 확인해보세요'라는 소타이틀다양한 멸종위기종 동물들을 그린 그래픽 이미지가 등장하고 '지금 보러가기' 버튼을 클릭 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담은 영상들이 노출됩니다. 영상들은 최근에 광고나 의뢰한 영상이 아닌 기존 업로드된 영상들 중 유튜브 코리아에서 선택하여 지정한 영상들로 보이며, 국가에 따라 다르게 노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의 2022년도 지구의 날 기념일 로고 (2022년 4월 22일)




: 생물의 생애와 자연의 순환, 사라지는 것 같지만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과정

 

네이버는 식물학자이자 화가인 신혜우 작가님의 일러스트로 지구의 날을 알렸습니다. 특히나 역사적으로 중요하고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 특별한 자연환경을 가진 천연보호구역, 독도의 식물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독도를 대표하는 식물 종자 3종류인 섬기린초, 해국, 산수국을 부드러운 일러스트로 그려 작업했는데요. 하나의 종의 전 생애를 전부 담으려고 노력하여 꽃이 피어나고 열매를 맺기까지의 과정들처럼 꼭 필요한 정보들을 넣으려고 했다고 합니다. 또한, 사라지는 것 같지만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생명의 경이로움과 자연의 순환을 로고에 담고자 하셨다고 합니다. 검색바 위로 기념 일러스트가 일정한 속도에 맞춰 무한으로 순환되는 모습이 지구의 날, 그리고 일러스트의 의미를 잘 표현해낸 것 같아 인상적이었습니다.

네이버의 2022년도 지구의 날 기념일 로고 (2022년 4월 22일)




: 지구, 우리가 살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메인 탭 중간에 지구의 날을 알리는 배너를 노출했습니다. '지구의 날 우리가 살릴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지구를 받치고 있는 손과 하트가 그려진 그래픽을 사용했습니다. 간단하지만 작은 포인트로 검색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메시지를 주고 있네요.

 

다음의 2022년도 지구의 날 기념일 배너 (2022년 4월 22일)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사이트
https://www.google.com/doodles/earth-day-2022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2042215490002761
https://blog.naver.com/naver_diary/222707163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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