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_일상/일상생활 속의 UX

네이버가 2023년도 국제 강아지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feat. 네이버 로고 프로젝트)

by 32chaeyeon 2023. 3. 23.

3월 23일은 국제 강아지의 날로, 미국의 반려동물 학자인 '콜린 페이지'의 제안으로 2006년에 만들어진 날입니다. 단순히 반려견에 대한 관심과 인식 개선을 요구하는 것 뿐 아니라, 버려지는 유기견 보호시설을 장려하고 유기견 입양을 권장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지그재그, 헤지스, 버거킹, 티몬, LG전자 등 다양한 기업들이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관련 내용은 하단 링크 참조) 그 중에서도 저는 네이버가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어떤 식으로 기념의 의미를 보여주었는지 소개하고 싶습니다. 

 

https://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20152

 

3월 23일은 '국제 강아지의 날'... 유통업계 “함께 기념해요”

3월 23일 오늘은 ‘국제 강아지의 날’이다. ‘국제 강아지의 날’은 2006년 미국의 반려동물 학자인 ‘콜린 페이지’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날이다. 단순히 반려견에 대한 관심과 인식 개선을 촉

www.newstof.com


: 우리의 기념일들을 더욱 소중히

 

네이버는 2008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로고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적 날짜를 기념하는 형태로 네이버의 로고를 변경하는 프로젝트인데요, 사내의 다양한 구성원의 직군이 그룹이 되어 정기적으로 아이디어를 모으고 네이버의 개성과 혁신을 담을 수 있도록 구성한다고 하네요. 최종 선정된 기념일은 대부분 로고를 담당하는 일러스트레이터와 인터렉티브 디자이너들이 제작을 하지만 내부 외에 외부 크리에이터들과 콜라보도 진행하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기념일과 크리에이터들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https://logoproject.naver.com/special

 

스페셜로고:로고 프로젝트

 

logoproject.naver.com

 

 

 

 

: 정보는 의미있게, 전달는 재미있게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이하여 네이버는 기존의 로고 프로젝트들보다 독특한 로고를 선보였습니다. 처음 네이버 메인에 들어왔을 때, "국제 강아지의 날 "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여러 종의 강아지들이 연속적으로 나열되며 한 방향을 향해 걸어가고 있는 모션 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로고를 클릭하면 국제 강아지의 날에 대한 정의와 함께 검색어 관련 콘텐츠들이 노출되고 국제 강아지의 날 설명 오른쪽으로 "눌러보세요" 라는 글자가 그려진 강아지 모양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콘텐츠 위로 강아지가 걸어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 여기저기를 터치해보세요" 라는 문구가 나오며 손가락으로 화면을 클릭하면 새로운 강아지들이 등장하고 클릭을 할 때마다 다양한 종의 강아지들이 등장하며 등장과 동시에 화면 속을 걸어다닙니다. 심지어 강아지가 등장할 때마다 각기 다른 강아지 울음소리가 흘러 나옵니다. (너무 귀엽네요.....ㅠ) 버튼을 클릭한 후 화면을 클릭하지 않고 어떠한 동작도 하지 않은 채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처음 등장했던 강아지가 화면밖을 떠나게 되고 자동으로 기능이 종료됩니다.

 

 

 

하단에는 3가지의 버튼이 있습니다. 왼쪽의 소리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면 강아지가 등장할 때 나오던 소리가 사라집니다. 가운데 버튼은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고 오른쪽 버튼은 동작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가 로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시도하지 않았던 방식의 참여형 모션 그래픽인 것 같아 흥미로웠습니다. 최근들어 정적인 디자인보다 동적인 디자인, 다른 말로 모션이나 인터랙션 등이 가미된 디자인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검색을 하고 결과를 얻는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컨텐츠를 가리며 등장하는 그래픽과 동작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기존에 없던 특별한 기능은 아니지만 포털사이트라는 특성 안에서 할 수 있는 꽤 과감한 시도가 사용자로써 새로운 경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도 네이버 검색창에 "국제 강아지의 날"이라고 검색했을 때 확인하실 수 있는 프로젝트이니 경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사이트
https://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20152
https://www.yna.co.kr/view/AKR20230322099800017?input=1195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