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 α/정보

[디자인블로그] 유명 기업들의 디자인 블로그 사이트 알아보기_국내편

by 32chaeyeon 2021. 6. 3.

기업 디자인 블로그 포스팅의 마지막이 될! 국내 기업의 디자인 블로그 소개글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해외 기업의 디자인 블로그 글이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ㅎㅎ 오늘은 국내 기업의 디자인 블로그로 해외 기업보다는 조금 더 친숙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즐겁게 둘러보시면서 기업들의 디자인과 방식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랄게요~ \( ˆoˆ )/​

 


01. 네이버

 

네이버는 모르시는 분이 없죠!?ㅎㅎ 네이버답게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네요. 네이버포털에 관련된 디자인 업데이트 내용에 관해 가장 많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시도하고 있는 디자인들이나 새로 생겨나고 있는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그 디자인이나 기능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변화시킨 배경과 과정까지 세세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미 디자인에 대한 체계와 스타일이 잡혀있는 회사임에도 매번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으며 개편도 정말 많이 하고 있어 관련 도움되실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blog.naver.com/nvr_design

 

네이버 설계(디자인)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설계(디자인) 공식블로그

blog.naver.com

 

 

 

 

02. 비바리퍼블리카

 

비바리퍼블리카는 회사명보다 서비스하고 있는 제품의 이름으로 더 많이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바로 토스입니다. 블로그사이트가 따로 있어 많은 내용을 첨부하고 있고 토스의 디자인 개편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지만 금융 관련 서비스를 주로 하는 토스답게 일반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금융상식이나 경제에 관련된 실질적인 궁금증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제품들의 디자인에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토스가 서비스하고 있는 기능들에 대해 그 이유를 찾고 결과를 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적나라하게 노출하고 꼼꼼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스만의 특색이 드러나는 간단한 일러스트부터 3D그래픽까지 다양하게 사용하며 블로그사이트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도 흥미롭네요ㅎㅎ

 

https://blog.toss.im/

 

토스 공식 브랜드 미디어, 토스피드

토스피드는 토스와 금융 전반의 이야기들을 다양하고 폭넓게 전해드리는 토스 공식 브랜드 미디어입니다.

blog.toss.im

 

 

 

 

03. 당근마켓

 

당근마켓은 미디엄이라는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개발에 관련된 내용으로 주를 이루고 있지만 브랜드/마케팅 카테고리에서 디자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뜨고 있는 스타트업이라 그런지 새로운 방식들을 많이 사용하고 트렌드에 발 빠르게 따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디엄 블로그뿐만 아니라 노션도 운영하고 있는데 디자인 관련은 아니지만 깔끔하게 정리해두어 보기 좋네요. 미디엄이라는 블로그 특성상 작성자가 쓴 개인적인 블로그까지 엿볼 수 있는데요 그중 마케터분들이나 브랜드관련 일을 하고 계신분들의 개인적인 공부 블로그들도 타고 들어가서 구경하면 도움이 많이 되네요.

 

https://medium.com/daangn

 

당근마켓 팀블로그 – Medium

당근마켓은 동네 이웃 간의 연결을 도와 따뜻하고 활발한 교류가 있는 지역 사회를 꿈꾸고 있어요.

medium.com

 

 

 

 

04. 윤디자인그룹

 

윤디자인은 폰트를 주력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블로그에도 제작한 폰트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은 것 같네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된 시점부터 구체화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지만 자세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ㅠㅠ 다른 블로그들과는 다르게 가끔 직원들의 과제나 작업에 대해서도 모두 공유하고 있는데 그런 포스팅들이 재미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는 인턴분들의 영문체만 있는 폰트를 국문체로도 만들어보는 과제프로젝트 글이 좋았습니다ㅎㅎ 폰트를 만드는 작업과정을 컨셉과 특징에 따라 차근히 설명해주니 폰트에 관심이 있는 디자이너분들도 관심이 없던 디자이너분들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으실 것 같아요!

 

www.yoondesign-m.com/ 

 

Yoondesign M

Yoondesign M

www.yoondesign-m.com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사이트

brunch.co.kr/@outlines/44

brunch.co.kr/@outlines/20

ditoday.com/%EA%B8%80%EB%A1%9C%EB%B2%8C-it-%EA%B8%B0%EC%97%85%EB%93%A4%EC%9D%98-%EB%94%94%EC%9E%90%EC%9D%B8-%EB%B9%84%ED%95%98%EC%9D%B8%EB%93%9C/

design0gam.tistory.com/3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