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 α/실무

[아이콘] 실무에서 가볍게 사용하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아이콘 사이트 모음

by 32chaeyeon 2022. 5. 24.

실무에서는 어떤 아이콘을 사용할까요? 매번 아이콘이 필요할 때마다 시스템 아이콘을 모두 새로 만드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서비스를 런칭하거나 브랜드의 컨셉이 도드라지게 표현되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간단한 아이콘들은 직접 그리기도 하지만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아이콘들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무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소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고, 각 아이콘 소스들의 오픈소스 라이센스 종류들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제로 실무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디자이너 8분께 여쭤보고 내용을 취합한 결과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01. Ant design Icon

 

XTech라는 회사에서 만든 아이콘디자인으로 사이트를 보시면 알 수 있다시피 아이콘 뿐 아니라 Typography, Button, layout 등 자사의 디자인시스템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깔끔한 라인 아이콘으로 여러 종류의 아이콘들을 다양하게 공유하고 있어 사용도가 높습니다. 해당 아이콘의 라이센스는 MIT라이센스로 MIT대학에서 만든 라이센스이며, SW공학도들을 위해 만든 라이센스로 수정, 배포가 자유롭고 저작권과 보증책임만 명시한다면 실무 혹은 상업적으로까지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나 제약이 없어서인지 라이센스들 중 가장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라이센스라고 합니다.

 

https://ant.design/components/icon/

 

Icon - Ant Design

Import icons from @ant-design/icons, component name of icons with different theme is the icon name suffixed by the theme name. Specify the spin property to show spinning animation.

ant.design

Ant design License : MIT License

 

 

 

 

02. Feathericons

 

깃허브의 엔지니어인 cole bemis라는 디자인시스템개발자의 의해 만들어진 아이콘 시스템입니다. 아이콘들이 깔끔하고 가벼운 느낌의 라운딩으로 제작되어 있어 자주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종류가 다양한 편은 아니지만 아이콘을 제작할 때 디자인을 참고하기에도 좋습니다. 위의 Ant design과 마찬가지로 MIT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feathericons.com/

 

Feather – Simply beautiful open source icons

Feather is a collection of simply beautiful open source icons. Each icon is designed on a 24x24 grid with an emphasis on simplicity, consistency and readability.

feathericons.com

feathericons License : MIT License

 

 

 

 

03. Fontawesome

 

Fontawesome에서 만든 아이콘 사이트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명시해둔 아이콘들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그 외의 아이콘을 사용할 시에는 멤버십을 구매해야 합니다. 무료와 유료 아이콘 모두 활용 가능한 스타일 종류는 같지만 아이콘의 라인두께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무료 아이콘은 가장 두꺼운 두께의 아이콘만 사용이 가능하고 나머지 두께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라이센스는 GPL라이센스 의무사항이 많아 엄격하나 그래서인지 많은 오픈소스가 채택하고 있는 라이센스입니다. 개인, 상업용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해당 아이콘을 사용하여 만든 프로그램을 판매/배포시 제작한 소스코드 전체를 공개해야 합니다. 상업적 목적이 있고 경쟁력이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조금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https://fontawesome.com/search?m=free

 

Font Awesome

The world’s most popular and easiest to use icon set just got an upgrade. More icons. More styles. More Options.

fontawesome.com

Font Awesome License : GPL License

 

 

 

 

04. Google Material Icons

 

아마 가장 많은 디자이너포함 다양한 직군의 엔지니어분들께서 사용하시고 계실 듯한 구글의 Material icon입니다. 기존까지는 구글에서 지정해둔 아이콘 이름이 아니면 검색이 되지 않아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는데 최근에 비슷한 내용의 검색어라면 아이콘을 보여주는 검색방식으로 변경되고 사용성이 더 높아진 것 같습니다. 라인, 솔리드, 라운드, 쉐이프, 투톤까지 모두 적용이 가능하고 색상도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로 변경하여 적용 가능합니다. 물론 전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Apache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 상업적 사용에 용이하고 소스코드 공개의 의무도 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https://fonts.google.com/icons?selected=Material+Icons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Material Icons License : Apache License

 

 

 

 

05. Pixelbuddha UNICONS ICONS SET

 

pixelbuddha 사이트에서 활용도가 높은 아이콘입니다. 이 사이트는 아이콘 외에도 다양한 무료 디자인 소스들을 제공하고 있어 라이센스를 확인해보시고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콘 스타일은 Feathericons과 비슷하지만 더 넓은 개념의 아이콘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자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개인, 상업적 사용은 가능하지만 1회성 프로젝트에 한해서만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욱 정확한 라이센스 내용에 대해서는 문의를 통해서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https://pixelbuddha.net/icons/unicons-icon-set

 

Unicons Icons Set

Time for a new fabulous icon set to discover and lovingly put on the top of your designer's toolbox to always have at hand Unicons are an essential thing indeed.

pixelbuddha.net

Pixelbuddha License : 1회성 프로젝트에 한하여 무료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